멕시코의 논란의 여지가 있는 새로운 258억 달러 규모의 관광 열차

2024. 1. 6. 09:00해외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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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의 논란의 여지가 있는 새로운 258억 달러 규모의 관광 열차
멕시코의 논란의 여지가 있는 새로운 258억 달러 규모의 관광 열차 (이미지 출처: dpa picture Alliance/Alamy)

 

"세계 최대의 건설 프로젝트"로 불리는 이 프로젝트는 여행자들이 멕시코의 고대 마야 유적지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그렇게 논란이 되는 걸까요?

저는 2017년에 배낭여행객으로 툴룸 푸에블로를 처음 방문했습니다. 멕시코 남동쪽 유카탄 반도에 위치한 이 해변 마을은 청록색 바다, 친환경 부티크 호텔, 절벽 위의 마야 유적지로 유명합니다. 이곳은 북쪽에 있는 칸쿤과 플라야 델 카르멘의 초고층 리조트에 대한 친환경 대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는 해변 요가를 하고, 시안 카안 생물권 보호구역에서 거북이를 관찰하고 , 뜨겁고 먼지가 많은 길을 따라 자전거를 타며 일주일을 보냈습니다. 고대 마야인들이 지하 세계로 통하는 관문이라고 믿었던 정글로  뒤덮인 세노 테로 가는 길입니다.

제가 방문한 이후 툴룸 관광은 붐을 이루었습니다. 한때 야자수 지붕이 있는 명상 휴양지가 흩어져 있는 야생 해변이었던 이곳은 이제 멕시코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 중 하나입니다. 2022년 툴룸 유적 (1526년 스페인 정복 이전에 마야인이 거주했던 마지막 도시 중 하나이자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유일한 도시)은 130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받았습니다. 같은 해, 유카탄 최대 국제공항인 칸쿤을 찾은 7월과 8월 방문객 수는 팬 데믹 이전 수에 비해 거의 400만 명이 증가했습니다. 

이 지역의 엄청난 성장에 대응하여 멕시코 대통령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ndrés Manuel López Obrador)는 엄청난 속도로 툴룸에 새로운 국제공항을 건설하라고 군대에 명령했습니다. 건설이 시작된 지 2년이 채 안 된 2023년 12월, 오브라도르(Obrador)는 처음 3개의 입국 항공편으로 공항을 개장했습니다. 새 공항은 현재 국내 여행객만 수용하고 있지만 국제선 항공편은 2024년 3월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툴룸의 신공항 개항은 훨씬 더 야심 찬 관광 및 기반 시설 계획의 한 부분일 뿐입니다. 오브라도르는 이를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건설 프로젝트"라고 대담하게 불렀습니다.

 

툴룸은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유일한 고대 마야 유적지입니다
툴룸은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유일한 고대 마야 유적지입니다 (제공: Joseph Sohm/Getty Images)

 

2023년 12월 15일, 오브라도르는 새로운 트렌 마야 (마야 열차)를 타고 샌프란시스코 데 캄페체에서 칸쿤까지 첫 여정에 합류했습니다. 이 노선은 완료되면 유네스코에 등재된 팔 렝케 고고학 유적지 근처에서 뻗어나가게 됩니다. 치아파스 주에서 벨리즈와의 국경에 있는 체투말 시까지. 열차 노선은 현재 7개 구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단계적으로 개통될 예정이다. Palenque에서 Cancún까지 북동쪽으로 892km를 달리는 1~4구간이 12월에 개통되었습니다. 툴룸 신공항과 연결되어 에스카르세가(Escárcega) 시에서 끝나는 5~7구간은 2024년 2월 개통될 예정이다.

대중에게 완전히 개방되면 285억 달러 규모의 이 철도 노선은 멕시코 남동부의 5개 주, 40개 지방자치단체, 181개 마을에 걸쳐 운행될 것입니다. 칸쿤, 플라야 델 카르멘, 툴룸과 같은 관광 명소를 직행 정류장과 무료 버스 환승을 통해 유카탄 반도 전역의 방문객이 적은 마을, 생물권 보호 구역 및 내륙 고고학 유적지에 연결할 것입니다. 승객은 세 가지 서비스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Xiinbal(마야어로 "걷기") 열차에는 이코노미석과 프리미어석 좌석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Janal("식사") 열차에는 따뜻한 식사를 제공하는 식당차가 있습니다. P'tal("숙박") 열차에는 장거리 여행을 위한 등받이 조절 좌석과 수면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단 완전히 가동되면 트렌 마야(Tren Maya)는 2시간마다 운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멕시코 남동부의 주요 대중교통수단인 버스나 콜렉티보 (공유 택시) 보다 여행자들이 유카탄 반도를 더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볼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 또한 기차를 이용하면 멕시코 최대의 보호림인 칼라크물(Calakmul)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욱스말(Uxmal), 팔렌케 ( Palenque), 캄 페체 ( Campeche)와 같은 멋진 마야 유적을 포함해 이 지역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일부 명소로 가는 며칠 간의 여행 일정을 더 쉽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 2023년 잃어버린 마야 도시 오콤툰(Ocomtún)이 발견된 이후. 아름답게 보존된 식민지 시대 건축물과 폭추 (구운 돼지고기), 코치니타 피빌(돼지 어깨살)과 같은 고대 마야 요리가 있는 메리다와 이사말 같은 역사적인 도시도 함께할 것입니다. 경로. 티켓 가격은 여행 기간과 클래스에 따라 431.50페소(£19.95)에서 1,862페소(£86.10)까지 다양합니다.

그러나 열차의 첫 번째 구간 개통 이후 발표된 보도 자료에 따르면 이 노선은 관광 활성화를 희망할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대중 관광의 혜택에서 소외되었던 지역 사회를 위한 경제적 기회를 [생성]"합니다.

 

Palenque 사원의 항공 사진을 보려면 위의 재생 버튼을 클릭하세요.
Palenque 사원의 항공 사진을 보려면 위의 재생 버튼을 클릭하세요. (제공: Human/Fondation GoodPlanet/Getty Images)

 

툴룸의 새로운 공항인 트렌 마야(Tren Maya), 타바스코(Tabasco)의 정유소 건설, 파나마 운하와 맞먹는 연안 간 화물 노선 건설 사이에서 멕시코 정부는 수십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입니다. 나라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하나. 관광객 외에도 Tren Maya는 화물과 통근자를 운송하여 반도 전역의 무역과 더 나은 연결성을 촉진할 것입니다. 

2020년부터 제안된 Tren Maya를 연구해 왔으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Étienne von Bertrab은 "멕시코 남부에서 오랫동안 무시되어 온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기차는 실제로 단순한 기차가 아닙니다. 이는 희망의 거대 프로젝트입니다."라고 썼습니다. 그것에 관한 책. 

그러나 제안된 모든 관광 및 경제적 이점에도 불구하고 Tren Maya는 많은 비판을 받았습니다. 프로젝트를 중단하기 위한 환경 운동가, 동굴 잠수부, 고고학자들의 캠페인인 셀바메 델 트렌(Selvame del Tren)은 철도 노선이 유카탄의 취약한 생태계를 파괴하고 재규어, 거미원숭이, 그 안에 사는 398종의 새와 같이 이미 위험에 처해 있는 동물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말합니다. 유카탄 정글. The Guardian에서 지역 원주민 및 대중 위원회의 회원인 Sara López González는 Tren Maya를 "죽음의 거대 프로젝트"와 "생태 학살"이라고 부르기까지 했습니다.

셀바메 델 트렌(Selvame del Tren)은 공식 성명에서 "기차는 아무런 연구 없이 세노테(싱크홀 호수)와 지하 강을 콘크리트로 채우면서 정글을 통과한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진보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우리는 반도의 개발을 사회 정의, 경제 재활성화 및 인프라 개선을 위한 좋은 기회로 간주하지만 환경을 전적으로 존중하면서 이를 추구합니다."

 

위의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유카탄 정글을 통과하는 열차 건설의 항공 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유카탄 정글을 통과하는 열차 건설의 항공 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제공: AmericanWildlife/Getty Images)

 

트렌 마야(Tren Maya) 개장 몇 주 전인 11월에 유카탄에 도착했을 때, 제가 가장 먼저 본 것은 정글을 질주하는 흰색, 청록색, 금색의 초현대적인 열차의 바닥에서 천장까지의 이미지였습니다. 인디애나 존스 영화 포스터와 통근 광고 사이의 이상한 교차점인 이 이미지에는 나무 캐노피에서 솟아오른 눈부신 마야 사원과 그 위에 해시태그 # TodosSomosTrenMaya (We're All the Maya Train)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나는 등산객과 자전거 타는 사람이 환경에 최소한의 영향을 미치면서 유카탄의 세노테, 고고학 유적지 및 마야 마을을 탐험할 수 있는 새로운 장거리 트레일인 카미노 델 마야브(Camino del Mayab)를 걷기 위해 왔고 열차 개통 때까지 머물 계획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포스터를 보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멕시코인들은 최신 열차 노선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을까요? 

그 달 유카탄의 마을부터 오악사카와 미초아칸의 도시까지 내가 가는 곳마다 의견이 나뉘었습니다.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하루 14시간씩 일했던 유카탄의 수도인 메리다에 있는 나의 택시 운전사처럼 일부 사람들은 "주에 돈을 가져다주는 것은 무엇이든 좋은 일이다"라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그에게 더 자세히 설명해 달라고 재촉하자 그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우리는 너무 오랫동안 정부로부터 무시당했습니다. 이곳의 빈곤은 문제입니다. 상황이 바뀌려면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열차 통행을 위해 토지를 불도저로 밀어낸 원주민 공동체에 대한 무시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했습니다. 내가 카미노 델 마야브(Camino del Mayab)를 따라 걸었던 마야 마을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트렌 마야(Tren Maya) 프로젝트에 대해 불신했습니다. 가족들이 적절한 법적 문서가 부족하여 땅을 잃었거나 속아서 자신의 재산을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팔게 된 사례를 언급했습니다. 

멕시코 시티 출신의 젊은 해양 생물학자인 폴리나 리오스(Paulina Rios)는 "기차는 언제든지 무너질 수 있는 세노테 위에 건설되었을 뿐만 아니라 많은 마야 공동체를 옮겨 놓았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마야인들은 [너무 비싸기 때문에] 결코 탈 수 없을 기차를 타기 위해 수백 세대 동안 살아온 집에서 이사해야 했습니다. 그건 말도 안 되는 일입니다."

 

굴착기는 Tren Maya를 건설하기 위해 정글의 일부를 정리해야 했습니다.
굴착기는 Tren Maya를 건설하기 위해 정글의 일부를 정리해야 했습니다. (제공: dpa picture Alliance/Alamy)

 

기차에 지출되는 공적 자금의 액수에 대한 우려도 여행 중에 드러났습니다. 추산되는 285억 달러의 가격표가 원래 예산의 약 3배에 달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그 돈이 주택이나 보호와 같은 더 중요한 일에 쓰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Rios는 말했습니다. "멕시코는 지금 집중해야 할 훨씬 더 큰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정글과 원주민 공동체를 파괴하는 열차는 우선순위가 아닙니다." 

멕시코의 역사적으로 빈곤한 남부 지역에 대한 투자와 트렌 마야(Tren Maya) 및 툴룸의 새로운 국제공항과 같은 프로젝트가 실현되는 속도는 그야말로 놀랍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야심 찬 프로젝트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을지, 그리고 금전적 이익이 Tren Maya로 인한 환경적, 사회적 비용을 능가할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기사출처] https://www.bbc.com/travel/article/20240102-the-train-maya-mexicos-ambitious-new-tourism-megapro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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